한국기업들의 기술력은 끊임없이 발전해왔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저평가 되고 있다. 코리아디스카운트의 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자.

코리아디스카운트원인

코리아 디스카운트 원인

코리아디스카운트란 말그대로 주식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의 가치 수준이 유사한 외국 기업에 비해 낮게 형성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은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는 한국 기업의 높은 기술력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충분한 가치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한다는 점과, 국내 투자자들의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아쉬움을 낳고 있다.

‘자본시장연구원’의 코리아디스카운트 원인을 분석한 보고서에 위하면, 미흡한 주주환원 수준, 저조한 수익성과 성장성이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추정되며, 그 외에 취약한 기업지배구조, 회계 불투명성, 낮은 기관투자자비중 등의 요인들이 한국기업들의 기업가치 평가에 영향을 준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한국 주식시장이 회복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도적인 개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인식 및 관행의 개선,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더하였다.

기업밸류업프로그램이란?

기업밸류업프로그램 이란?

기업밸류업프로그램 이란,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마련된 다양한 전략과 조치등의 계획이다. 정부가 코리아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기업밸류업프로그램을 내놓았으며, 2월중에 구체적인 방안이 발표될 예정이며, 금융위원회가  제시한 기업밸류업프로그램 의 예상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상장사의 주요 투자지표(PBR·ROE 등)를 시가총액 및 업종별 비교공시
  • 기업가치 개선계획 공표 권고
  • 기업가치 우수기업으로 구성된 지수 및 ETF 도입
  • 공시 기업에 해외 IR(기업설명) 기회 부여
  • 세무 조사 유예 등 인센티브
  • 이사의 책임 강화 및 주주총회 내실화 등 법개정

ROE,PBR,ETF

경제용어정리

PBR(주가순자산비율)   : PBR은 기업의 주가가 순자산가치 대비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의 시가총액을 그 기업의 순자산으로 나눈 값이다. 보통 1보다 낮으면 저평가 되었다고 보고, 1보다 높으면 순자산가치 보다 높게 평가 되었다고 해석한다. 즉 PBR은 기업의 주가가 그 기업의 실제 자산 가치에 비해 어떠한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ROE(자기자본이익률)  : ROE는 기업이 자기자본으로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즉 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이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이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ROE는 기업의 수익성과 효율성을 평가하는 지표이며, ROE가 높은 기업은 투자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ETF(상장지수펀드) : ETF는 주식처럼 사고팔수 있는 펀드상품으로, 특정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도록 설계된 투자상품이다. ETF는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얻으면서도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며,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은 장점이 있다.

일본의기업밸류업사례

일본의 기업밸류업 사례

최근 닛케이지수가 3만8000선을 돌파하면서, 35년만에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일본 도쿄 증권거래소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밸류업업 프로그램 및 주가 부양책 공시에 대한 의견을 인터뷰한 내용의 보고서에 따르면, PBR(주가순자산비율)과 ROE(자기자본이익률) 수치의 분석만으로 주가 부양책의 기준을 삼으면 안되며, 자사주 매입 등의 일회성 주주환원 확대는 지양해야한다고 한다고 조언하였다.

결론

이상으로 기업밸류업프로그램 에 대한 포스팅이 마치며, 코리아디스카운트  문제를 하루 빨리 극복하고, 코리아 프리미엄시대가 오기를 고대한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