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를 위한 준비를 맞췄다면, 이제 어떤 종목을 어느 시점에 매수 하고, 매도 할것인지에 대한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식 차트의 가장 기본인 캔들 을 이해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캔들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볼까 한다.

주식차트 캔들 이해하기
주식차트 캔들 이해하기

 

위에 그림이 주식 캔들 차트이고, 빨간색, 파랑색으로 그려져 있는 막대모양을 캔들이라고 한다.

주식 캔들 이란?

주식 캔들이란 주식시장에서 가격의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라고 생각하면 된다. 각각의 캔들은 특정 기간(분단위, 일, 주, 월 등) 동안의 주가의 흐름을 나타내며, 주가의 시가, 고가, 저가, 종가 등을 보여준다.

주식 캔들의 구성요소

주식 캔들은 몸통과 꼬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몸통은 시가와 종가를 나타내고, 꼬리는 고가 와 저가를 나타낸다. 그리고 주식캔들의 색은 해당기간의 가격의 상승과 하락을 표시한다.

주식 캔들의 형태
주식 캔들의 형태
  • 음봉 : 보통 파란색으로 표시하고, 주가가 하락하였음을 나타냄
  • 양봉 : 보통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주가가 상승하였음을 나타냄
  • 몸통 : 주가의 시가와 종가를 연결한 맥대기 형태
  • 꼬리 : 몸통 위아래로 생긴 선을 꼬리라고 하며, 고가 와 저가를 나타냄

주식 캔들의 형태

장대 양봉

시가 부터 종가 까지 매수가 매도를 압도하여, 가격이 크게 상승 하였을 때 나타난다.

장대 음봉

장대 양봉과 반대로, 시가 부터 종가까지 매도가 매수를 압도하여, 가격이 크게 하락하였을 때 나타난다.

망치형 캔들

망치형 캔들은 보통 아래꼬리가 길고 몸통이 위쪽 생겨 마치 모양이 망치 같은 캔들을 말하며, 저가(아래 꼬리 끝부분)에서 매수세가 유입되어 종가가 시가 부근( 아래면 망치형 음봉, 위면 망치형 양봉) 에서 형성되고, 아래 꼬리가 길수록 매수세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바닥부근에서 자주 보인다. 하락 추세를 유지하다가 갑자기 아래꼬리가 긴 망치형 캔들이 나왔다면 추세전환을 기대할 만 하다.

역망치형 캔들

역망치형 캔들은 망치형 캔들과 반대로 위꼬리가 길고, 아래쪽에 몸통이 생긴 캔들을 말하며, 가격이 시가 위에 올라갔다가 매도세가 강해서 다시 다시 하락한 모양이다.

도지형 캔들

도지형 캔들은 아래꼬리 와 위꼬리가 모두 생기고 시가와 종가가 차이가 없어, 마치 십자가 형태처럼 보이는 캔들을 말한다. 도지형 캔들도 추세 전환시 많이 출연하는 캔들이다.

여러가지 캔들 형태
여러가지 캔들 형태

주식 캔들 모양을 이용한 매매 예시

망치형캔들 매매예시
망치형캔들 매매예시

하락 추세를 이어 가던중 망치형 캔들 출현 이후 하락 추세선을 이탈하며, 상승 추세로 전환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캔들 모양 만 보고 판단 해서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량, 캔들 위치(이평선), 차트의 추세, 다른 여러가지 지표 등을 모두 참고 하여야, 매매의 승률을 확률을 올릴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마치며

오늘은 주식 캔들 의미, 캔들의 구성요소, 캔들의 형태에 따른 의미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팅 에서는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중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Similar Posts